제4차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국제회의


Upcoming Events
On 2022-12-15

제4차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국제회의

 

 

- 일시 : 2022년 12월 1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 주제 : 여성·평화·안보(Women, Peace, and Security)에 대한 포괄적 관점

- 주최 : 외교부

 

** 외교부 유튜브 채널 Live-streaming

 

** 사전등록을 하시면 행사 당일 시청 가능한 URL과 관련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 https://2022awp.or.kr/ko/registration/

 

**연사 소개는 첨부된 프로그램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 개회식

2022년은 ‘불안정과 불안의 연장선상 -영구위기(permacrisis)’라는 단어로 규정되었습니다.
아시아, 아프리카 및 유럽의 전쟁 상황은 지난 1년 동안 꾸준히 악화되고 있으며, 전쟁으로부터 고통받는 여성과 소녀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회사에서는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 이니셔티브가 전 세계 여성, 평화, 안보 분야 논의를 이끌어가도록 의제 및 방향성을 설정하고자 합니다.

 

▣ 세션1: 여성·평화·안보에 대한 아시아적 차원의 접근의 교훈

세션 1에서는 갈등 생존자로서의 여성들의 회복력과 평화적 실천자로서의 여성의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공헌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갈등과 평화 조성의 최전선에 있는 아시아 목소리를 이끌어 낼 것입니다. 세션 참가자들은 성폭력 및 젠더 기반 폭력 생존자들의 이야기와 정의와 책임을 위한 그들의 투쟁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며, 평화 회담 등에서 더 의미 있는 길을 개척하고 있는 여성 평화 입안자들의 노력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생존자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인도주의적 개발 지원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것입니다.

 

▣ 세션2: 아프가니스탄: 그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기

2021년 8월 탈레반 점령 이후, 아프가니스탄 약 1,500만명의 여성과 소녀들이 기본적인 권리를 박탈당했고, 수백만명의 소녀들은 여전히 교육을 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과 다양한 외부 상황으로 인해,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목소리는 외부로 거의 들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탈레반 정권 하 아프간 여성들이 교육과 같은 기본권에 접근할 수 있는지, 문제의 본질과 현재 상태를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참석자들은 아프가니스탄 여성과 소녀들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과 효과적인 참여를 통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전망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 청년 세션: 2022 국제 청년 영상 공모전

포괄적인 관점을 강조하고자 하는 이번 회의에서 청년들의 목소리는 특히 중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은 여성 문제에 대한 국제적 담론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여성, 평화 및 안보 분야에 지속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차세대 모멘텀 창출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공모전의 테마로는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의 촉진자로서의 청년의 역할과, 성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평화 추구에 대한 다음 세대의 목소리가 담길 것입니다. 공모전 수상작 및 우수 출품작은 현장 및 유튜브를 통해 상영될 예정이며, 수상자와 짧은 인터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Event Date : 2022-12-15
Speakers :
Panel :
Venue :
Organiz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