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국제학연구소] 제11회 글로벌 전략 세미나 "아프간 철군: 미국의 후퇴인가 전략의 조정인가?"


Upcoming Events
On 2021-9-16

초대의 글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어 생활에 불편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소 업무는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여름 방학 기간에 휴식을 취했던 <글로벌전략세미나>를 다시 재개하고자 합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미군 철군은 우리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사상 가장 오랜 전쟁을 끝냈다’면서 ‘철군은 옳고 현명한 최선의 결정이었다’고 선언했지만 미국 내에서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미국의 세계 전략 및 군사전략에 대한 논의는 이제야 불이 붙은 상태라고 여겨집니다.

이번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미군 철군은 미국의 후퇴였는가 아니면 전략의 조정으로부터 나온 불가피한 결정이었는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미군 철군은 중국과 러시아와의 경쟁에 몰두하려는 선택이었다면, 세계의 화약고로 불리던 중동 문제는 어떻게 관리해 나갈 것인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미군 철군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등등 글로벌 전략에 관한 이슈들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국제학연구소는 아프간 철군과 관련된 미국의 세계 전략과 한국에 대한 함의를 토론하기 위해 두 분의 최고 전문가를 모셨습니다. 미국 안보전략이 전공이신 서울대 국제대학원 신성호 교수님과 우리나라 최고의 중동 전문가이신 인남식 교수님을 모시고 <제11회 글로벌전략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 사정으로 부득이하게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국제학연구소가 야심차게 기획한 세미나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2021년 9월 3일

 

서울대 국제학연구소장

박 철 희 드림

안녕하십니까, 국제학연구소(IIA) 입니다. 

 

저희 국제학연구소는 오는 9월 16일 (목)요일에 진행되는 '제11회 글로벌 전략 세미나'에 외교부 국립외교원에 계신 인남식 교수님과, 서울대 국제대학원 신성호 교수님께서 "아프간 철군: 미국의 후퇴인가 전략의 조정인가?"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실 예정이십니다. 

 

온라인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사전등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등록 바로가기※   https://url.kr/csexlv

 

 

  • 제목 : 아프간 철군: 미국의 후퇴인가 전략의 조정인가?
  • 일시 : 2021년 9월 16일 (목) 오후 16:00 - 18:00
  • 발표 : 인남식 외교부 국립외교원 교수 및 신성호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 사회 : 박철희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소장
  • 언어 : 한국어

 

 

 

항상 저희 세미나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 드리며,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 국제학연구소 드림.


Event Date : 2021-9-16
Speakers :
Panel :
Venue :
Organiz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