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내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학사정보 접근성 조사(~2021.1.29.)


Upcoming Events
On 2021-01-22

본 조사는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대학원생 인권 보호 및 권익 증진을 위한 자치 활동 지원에 선정된 과제로서, 서울대학교 내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사정보 접근성을 조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아래와 같이 실시됩니다.

1. 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서울대학교에 입학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경우, 일부 중대한 학사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적이라는 학생들의 보고가 있었습니다. 특히 학위과정(학위 취득요건, 학위 취득과정), 교과과정, 필수과목 등에 대한 정보는 학사과정과 졸업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부 학과의 경우 학사정보 번역에 대한 책임을 유학생 개인에게 떠넘기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대학원생 인권보호와 교육에 대한 권익 증진을 위하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을 대상으로 학위과정, 학사정보, 졸업요건 등을 담은 자료 보유 현황, 영문본 보유 여부 등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2. 조사 활용목적
- 서울대학교 대학원들의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학사정보 접근성 조사 결과보고 작성
- 각 대학원에서 학사과정에 대한 정보를 영문으로 보유하지 않을 경우, 조사 결과보고를 토대로 시정을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각 대학원 별로 학사정보에 대한 영문 번역본을 수령하여, 이를 외국인 유학생 동아리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3. 참여자 선정조건 : 서울대학교 내 석사·박사·석박사 통합과정을 운영하는 일반대학원(116개)과 전문대학원(12개) 대상입니다.

4. 참여 내용 : 조사 참여를 결정한 대학원에서는
-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등록 현황(재학생 수 및 출신 국가)
- 학사 과정(학과 규정/개설과목 및 커리큘럼/장학금 관련 정보/졸업 요건 관련 정보/학위논문 작성 안내자료 등)에 대한 영문 번역본 보유 여부에 대한 자가 보고식 설문을 작성하게 되며, 소요 시간은 약 15분입니다.

5. 참여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21.1.8.(금)~1.29.(금), 3주간 진행
2) 장소 : 온라인 설문

6. 참여 방법 : 이 조사는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하시는 대학원에 한하여 조사될 것입니다. 단, 기간 내 무응답인 대학원의 경우 대학원생 인권 보호 및 권익 증진을 위한 자치 활동 결과보고서에 보고될 예정입니다. 아래 온라인 설문 링크를 클릭하시면 참여에 동의하신 것으로 간주하여 설문이 시작됩니다. 귀하는 언제라도 원하지 않을 경우 중간에 설문을 그만 둘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없습니다. 그만두는 경우 귀하의 응답 자료는 즉시 폐기됩니다.

7. 활동지원기관 및 관련 문의
- 활동지원기관: 서울대학교 인권센터(서울대학교 인권센터 대학원생 인권 보호 및 권익 증진을 위한 자치 활동)
- 관련 문의: 서울대학교 내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사정보 접근성 조사팀(email: anthro0316@snu.ac.kr)

 

설문지 작성: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lF0YawMrmCARio52ZNLJrmX0E_B5K7afDXZOigVYVwiihPw/viewform?vc=0&c=0&w=1&flr=0

 


Event Date : 2021-01-22
Speakers :
Panel :
Venue :
Organiz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