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해킹메일 대처법 안내


Official Notice
2019-03-18

알기쉬운 해킹메일 대처법 안내

 

1. 최근 메일을 이용한 해킹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킹메일 사고의 대부분은 직장 동료나 정부조직 등을 사칭한 이메일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이에 대표적인 해킹메일 수법으로 피해를 입은 사례와 사고원인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해킹메일 대처법을 안내하오니 모든 교직원은 이메일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표적인 해킹메일 피해 사례 >

- 사례1) (해커) 귀하의 메일계정 해킹이 의심되니 ID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일 송부 → (직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  (해커) 중요자료 습득

 

- 사례2) (해커) 직원 관심 메일 송부  (직원) 메일 첨부파일 실행  (해커) PC

악성코드를 감염시킨  신용카드 정보를 획득하여 온라인으로 물품 구매

 

- 사례3) (해커) 정부 관계자 사칭 메일 발송  (교수) 메일 첨부파일 실행  (해커)

PC 악성코드를 감염시킨  중요 정책자문 자료 획득

 

 

< 해킹메일 대처 방안 >

메일계정 관리 강화: 비밀번호 관리* 철저, (네이버, 다음 등) 웹메일 2단계 인증 설정

사전에 안내되지 않은 메일 열람 금지 

의심메일 열람 금지 

첨부파일 실행 주의

백신 업데이트 

로그인 이력 수시 점검

 

* 비밀번호는 문자, 숫자, 특수문자로 조합하여 9자리 이상으로 구성하고, 수시로 변경

 

 

3.  기관의 보안업무 담당자는 모든 교직원이 해킹메일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있도록 붙임 자료를 안내하고 직장교육 등에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알기쉬운 해킹메일 대처법